Dab.dicon

세일즈 영업과 마케팅의 차이점, 핵심역량 본문

카테고리 없음

세일즈 영업과 마케팅의 차이점, 핵심역량

DICONY 2024. 4. 14. 18:10

세일즈, 영업이란?

세일즈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게 제품을 추천하고, 가격을 협상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등의 활동을 말합니다. 즉, 고객과의 직접적인 거래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 세일즈의 목적입니다. 계약을 체결한 후에도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때문에 고객과의 소통 능력이 중요하고,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또한, 고객을 만날 때는 적극적으로 나서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인내심을 가지고 노력해야 합니다. 영업은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세일즈 영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이란?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널리 알리고, 고객을 모으는 일을 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을 추천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제품에 대한 인식을 높여서 고객을 유치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제품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등의 활동을 포함합니다. 즉,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전에 고객을 유치하고, 제품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마케팅의 목적입니다. 때문에 세일즈처럼 마케팅도 고객과의 소통 능력이 중요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 능력,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능력,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 등도 필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는 시장 조사, 경쟁사 분석, 광고 제작, 프로모션 기획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마케팅 또한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이 이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세일즈와 마케팅의 차이점

간단하게 말해, 마케터와 세일즈는 모두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구매로 이어지도록 홍보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다만 세일즈는 제품을 판매하는 과정에 집중하고, 마케팅은 제품을 홍보하고 고객을 유치하는 과정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마케팅은 고객을 유치하고, 제품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세일즈는 제품을 판매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 문박스를 통해 더욱 자세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영업/세일즈는 출시된 상품을 여러 거래처를 발굴하여 많이 판매하고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매 분기마다 점수를 올리는 것이 목표이며 초기 고객 확보 실패 시 역전이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케팅의 여러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 하나가 영업이라고 볼 수 있으며 시스템이 아닌 사람이 직접 운영한다는 점이 차별점입니다. 지속적으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해야 하며 즉각적인 매출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돈을 벌어오는 수익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최전방에서 활약하기 때문에 누구보다 변화에 민감하고 많은 정보를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케팅은 상품이 출시되기 전부터 시작하며, 이를 팔리게 만드는 일을 합니다. 또한 후반에도 올바른 전술과 전략을 통해 역전을 꾀해볼 수 있습니다. 즉각적인 매출이 발생하기보다는 브랜드를 구축하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일정기간 지나 매출을 발생시키게 합니다. 때문에 돈이 벌리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스템을 구축하고 홍보하는 데 예산이 사용되기 때문에 돈을 사용하는 비수익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와 마케터의 협업 중요성

마케터는 전략을 수립할 때 세일즈의 의견을 듣고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는 전체적인 데이터와 시장의 흐름을 바탕으로 마케터가 구상한 전략에 따라 셀링포인트를 이해하고, 타겟층에게 영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마케터와 세일즈의 업무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협력을 통해 더욱 좋은 비즈니스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