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b.dicon
인하우스 마케터 VS 대행사 마케터 본문
1. 인하우스 마케터의 업무
인하우스(In-house)란 기업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기업 내에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마케팅 활동을 한다면, 인하우스 마케터입니다.
인하우스 마케터는 대표적으로 다음의 업무들을 합니다.
- 신제품 마케팅 방향성 정립: 신제품 출시 전, 제품의 콘셉트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를 위해 시장 조사, 경쟁사 분석, 소비자 니즈 파악 등을 수행합니다.
- 매출 증대를 위한 광고 기획 및 매체 운영: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이를 다양한 매체에 노출시켜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합니다. 광고 성과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합니다.
-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성과 개선: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거나 개선합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 가설, 실행, 검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가설을 세우고 이를 실행한 후 검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2. 대행사 마케터의 업무
대행사 마케터는 광고 대행사에서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기업 자체의 마케팅 또는 홍보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타 기업 B2B 기업들로부터 업무를 받아 대신 수행해 주는 일을 합니다.
대행사 마케터는 대표적으로 다음의 업무들을 합니다.
-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 광고주와 함께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광고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를 위해 광고주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광고주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반영합니다.
- 광고 캠페인 기획: 광고 캠페인의 목적과 타깃을 설정하고, 광고 소재를 제작합니다. 광고 예산을 수립하고, 광고 매체를 선정합니다.
- 광고 소재 제작: 광고 소재를 제작하기 위해 디자인, 카피라이팅, 영상 제작 등의 기술을 활용합니다.
- 광고 매체 운영: 광고 매체를 운영하기 위해 광고 노출 시간, 노출 위치, 노출 빈도 등을 조절합니다. 광고 성과를 분석하여 광고 전략을 수정하거나 개선합니다.
- 광고 성과 분석: 광고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광고 전략을 수정하거나 개선합니다.
- 광고주 관리: 광고주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광고주에게 광고 성과를 보고합니다. 광고주와의 갈등을 해결하고, 광고주와의 신뢰를 유지합니다.
3. 인하우스와 대행사 각각의 장단점
- 인하우스의 장점 : 최근에는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외부 광고보다는 자사 홈페이지 및 SNS 등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과 같은 직접적인 홍보 활동이 증가해 인하우스 마케터들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업 내 자체 인력으로 구성된 마케팅 조직으로, 외부 에이전시에게 맡기지 않고 내부 직원들이 기획부터 실행까지 모든 과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이고 빠른 결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대행사의 장점 : 대행사 마케터는 광고 대행사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다양한 광고주를 경험할 수 있고, 다양한 광고 매체를 다룰 수 있으며, 광고 성과를 분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하지만,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며, B2B 고객으로부터 무리한 요구를 받아 수행해야 하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대행사를 기피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때문에 대행사는 다양한 산업군과 업무를 경험하며 커리어를 쌓기에 좋으나, 이러한 문제로 대행사를 거쳐 인하우스 마케터로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기업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을 잘 살펴보고 본인에게 적합한 회사에서 성장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